생활 속에서 누구나 할 수 있는 환경 보호 활동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생활 속에서 환경 보호를 실천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습관화’입니다.

환경 보호의 습관이 우리 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들도록 하는 것이 중요해요.

습관화해야 할 대표적인 행동은 ‘자원 아껴 쓰기’, ‘올바른 폐기’가 있어요.

대부분의 환경 문제는 생활용품을 생산하고 소비하는 과정에서 발생한답니다.

따라서, 우리의 소비 과정에 집중하여 환경에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해요!

자원을 아껴 쓰는 방법에는 대표적으로 ‘용기내 캠페인’을 들 수 있습니다.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해 자연스럽게 음식 용기, 음료수 용기를 들고 다니며 이용하는 캠페인이죠.

그리고 올바른 폐기 방법인 분리수거에서 더 나아가,

오늘날에는 자원을 순환시키기 위한 업사이클링이 유행하고 있답니다.

이렇게 버려진 자원들을 활용하여 만든 제품들을 찾아 소비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습관이라고 할 수 있겠죠.

이런 습관을 유지하고 또 발전시키기 위해서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해요.

환경 문제 이슈에 대해서 계속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캠페인이나 대외활동들을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명심해야 하는 것은 ‘관심’, 그리고 ‘실천’이랍니다!

청소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적극적인 환경 보호 활동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앞에서 이야기했던  ‘행동의 습관화하기’는 적극적인 활동이라고 볼 수 있지만,

직접 탐구를 진행하고 해결 방안을 도출해 보는 과정도 필요합니다.

정보를 얻는 것에서 마무리되는 학교 수업과는 다른 방식 말이죠.

 

가장 추천하는 것은 마음이 맞는 친구들과 동아리를 만드는 거예요.

혼자서 고민하는 것보단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협동하는 것이 좀 더 효과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각자의 지식을 공유하고 의견을 나눈다면 내가 몰랐던 부분을 알게 될 수도 있고, 반짝반짝한 해결 방안이 떠오를 수도 있어요. 동아리를 만들어 학교나 동네처럼 주변의 환경 문제 해결 방안을 생각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예를 들어 이벤져스의 프로젝트 중 ‘친환경 학교 만들기’를 이야기해 볼게요.

이벤져스의 멘토링을 받은 동아리들은 이면지로 단어장을 만들어 나눠 준다거나,

생활용품 속 미세플라스틱을 직접  찾아보는 것처럼 적극적인 활동을 하고 있답니다.

오늘날 환경문제 중 가장 핵심적인 문제는 무엇인가요?

여러분들은 아마도 지금까지 ‘이상기후, 지구온난화’ 등의 답을 가장 많이 들었을 거라 생각해요.

물론 틀린 말은 아니지만, 저희 이벤져스는 다른 답을 제시해보려고 해요.

이벤져스는 ‘환경과 일상을 관련 짓지 않는 점’을 환경문제의 핵심이라고 판단했어요.

여러분은 지구 반대편 지역의 기후 위기를 심각하게, 하루 종일 생각해 본 적이 있나요?

자신 있게 그렇다고 답변하실 분들은 얼마되지 않을 거에요.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현재 살고있는 곳의 기후위기만을 중심으로 생각합니다.

모든 기후위기는 연결되어 있기에 지구 반대편의 기후위기도 우리와 관련이 되어있는데 말이죠.

기후 위기가 너무 커서 체감이 잘 안 된다면, 범위를 좁혀 우리 일상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예쁘고 값싼

SPA브랜드를 생각해봅시다. 관련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이벤져스X미들틴 8월 활동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렇다면 너무 많은 자원을 사용해서 쓰레기가 많이 생기는 일은 ‘환경과 일상을 관련 짓지 않는 점’의 예시가 될까요?

당연하죠! 배달앱을 통한 일회용기 사용이 많이 늘어났지만 그럼에도 일회용기를 계속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기 때문이에요.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이 먼저 다회용기 사용으로 우리의 일상과 환경문제를 관련 지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개인들의 노력이 과연 환경에 도움이 될까요?

당연히 도움이 되죠! 지구가 처해 있는 상황을 분석해 보았을 때 환경 문제는 기업처럼 공동체의 문제가 아니랍니다.

우리 개개인 모두가 환경 오염에 책임이 있는 만큼, 환경 보호 활동은 필수적입니다.

그래서 이벤져스는 우리 개인의 노력이 지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구체적인 수치를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

카페에서 일회용 컵 대신에 텀블러를 사용하는 것은 환경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칠까요?

일회용 컵과 텀블러를 만들고, 사용하고, 폐기하는 모든 과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의 양을 계산하는 실험을 한 결과, 2년이 지난 후 종이컵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텀블러의 배출량보다 15.9배가 많았다고 합니다.

초기에 텀블러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종이컵의 24배였던 것과 비교하면 텀블러는 ‘쓰면 쓸수록’ 더 환경 친화적인 제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활동들도 마찬가지랍니다.

모든 활동들을 연속해서 오랫동안 실천한다면 환경문제를 더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출처: 기후변화행동연구소)

우리는 환경을 보호할 의무를 가지고 있고, 이를 통해 지구를 지켜낼 수도 있답니다.

한 명 한 명이 생활과 사회 속에서 책임감을 가지고 목소리를 낸다면 최악의 상황을 면할 수 있어요.

일단 나부터 일상을 돌아보고, 어떻게 하면 환경에게 가는 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을지 고민해 봐요!

환경에 대한 정보는 어떻게 얻는게 좋을까요?

환경 문제에 대한 정보와 지식은 마음만 먹으면 인터넷 등 온라인에서 무한하게 찾아볼 수 있어요.

하지만, 그러한 정보들 중에는 사실과 다르고, 왜곡된 정보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벤져스는 지금 홈페이지를 읽고 계신 청소년 여러분들께 먼저,

환경에 대한 보다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책들을 소개하려 합니다.

이벤져스가 추천하는 환경 문제 관련 책 중 첫번째는 <세계문학 속 지구환경 이야기 (이시 히로유키 /사이언스북스)>입니다. 이 책은 고전 문학 속에서 자칫하면 놓칠 수 있는 환경 문제들을 쉽고 재미있게 다뤄,

환경에 관심이 있는 청소년 여러분이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이에요.

앞의 책으로 환경 문제에 다가가셨다면 전문적인 지식을 다룬 책을 읽으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 중 한 권을 추천해보자면 <2050거주불능지구 (데이비드 윌러스 웰스 /추수밭)>를 이야기해드리고 싶습니다.

많은 견해들을 모아 지구의 미래 시나리오를 제시하는 책으로,

깊은 환경 관련 정보와 지식을 원하신다면 읽어 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이러한 책들은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도서관에서 빌리거나 직접 사서 봐야 하는 등,

가볍게 접근하기는 어렵다는 단점이 있죠.

그래서, 간단하게 보실 수 있는 뉴스레터 몇 가지도 준비해봤어요.

첫번째는, 서울환경연합에서 제공하고 있는 <위클리어스>입니다.

최신 환경이슈를 다루고 있어 환경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접하기에 좋은 뉴스레터에요.

두번째는 플라스틱 프리 플랫폼 <피프리미>로, 플라스틱 프리 운동을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알려주는 플랫폼입니다. 이벤져스가 추구하는 목표인 적극적인

활동을 통한 환경 교육에도 적합한 콘텐츠를 다뤄, 더더욱 추천하는 플랫폼이기도 합니다!

마지막은 환경재단에서 운영하는 <먼슬리그린>입니다. 월간주요 환경이슈를 다뤄 자세한 환경 소식을

알고 싶으신 분들, 뉴스레터와 관련된 콘텐츠들이 연계되어 있어

더욱 확장하여 알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하는 뉴스레터랍니다.

이렇듯 환경은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어요.

환경문제에 한발짝 다가가는 계기가 저희가 추천해드린 자료라면 정말 뿌듯할 것 같네요!

환경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관은 어디가 있나요?

많은 기관에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환경교육을 시행하고 있고,

그 중에서 몇 개의 기관을 추려서 저희 이벤져스에서 소개해보려 합니다!

그 중 첫번째는 <환경교육포털>입니다. 환경교육포털에선 주제별 환경교육자료가 제공되어 환경에 대한 공부를 할 수 있고, 또한 각 지역의 광역환경교육센터와 연결 되어있어 집 근처의 환경교육기관도 알 수 있어요.

두번째는 해양환경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국가해양환경교육센터>입니다.

국가해양환경교육센터에서는 찾아가는 강사단 교육, 해양환경교육기관 협력사업 등으로 관심있는 주제의

해양환경 (해양환경, 갯벌, 해양생태계, 해양오염, 기후변화 등)에 대해 교육받을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는 <한국지역난방공사>입니다.

갑자기 한국지역난방공사가 등장해 고개를 갸우뚱 하실 수 있겠지만, 교육을 신청하면 폐기물이 처리되는 과정을 공부하실 수 있고 현장에 달려있는 카메라를 통해 폐기물이 처리되는 모습을 볼 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어요. 

 

이렇게 세 개의 기관에서 제공하는 환경교육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교육을 받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지만, 청소년 여러분들이 환경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실천을 하는 것은

더 더 의미있겠죠? 봉사활동 등을 신청하거나, 스스로 환경을 위한 활동을 하는 것이 여러분들의

마음 속에 더욱 깊게 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환경을 위한 활동이 막막하다면,

팬데믹 상황에서 대면활동이 조심스럽다면 이벤져스 홈페이지를 참고해보세요.

9월부터 개편된 홈페이지에서 다양한 환경 칼럼을 볼 수도 있고, 지금까지 이벤져스가 한 활동,

환경 카드뉴스 등도 볼 수 있답니다!

환경은 그 자체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우리의 일상에도, 그리고 청소년 여러분이 공부하는 과목에도 환경은 자연스레 녹아 들어있죠. 이를 더 확장하면 모든 학문과 환경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여러분께 강조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환경과 관련되지 않은 학문을 공부하시더라도, 부분부분에서 환경을 떠올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일상의 작은 부분에서 환경을 생각하는 것, 그것이 저희 이벤져스가 여러분께 QnA를 통해 들려드리고 싶은 말이니까요. 지금까지 긴 QnA를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