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 파도

1번을 선택한 당신, 평소에 “적극적인” 스타일로

자원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앞장서는 사람이군요! 

자원 부족 문제에 관심이 많고 열정 넘치는 실천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당신에게  추천하고 싶은 환경 보호 활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도꼭지

1. 샤워, 양치, 설거지 등

​물을 받아놓고 사용해요!

아침에 일어나면 화장실에 가서  물을 틀어 놓고 샤워를하면 생각보다 많은 물을 낭비하게 됩니다. 특히, 양치할 때 양치질을 하는 동안 물을 트는 것이 가장 치명적인데요, 30초에 약 1리터의 물이 낭비된다고 하면 3분의 양치질 동안 6리터의 물을 낭비하게 됩니다.


따라서 바가지를 사용해 세수나 샤워를 하면 훨씬 많은 양의 물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물을 미리 받아놓고 사용하면 정해진 양으로 씻기 때문이죠! 세수한 물로 세족을 하고 변기에 버리면 더욱 절약할 수 있겠죠?

2. 다들 변기에

​벽돌 하나쯤은 놓고 있잖아요? 

백화점이나 마트, 다양한 공공 화장실에 소변과 대변 버튼이 나눠진 변기를 보신 적이 있나요? 이는 물을 절약하기 위한 방법인데요! 우리가 생활 속 간편하게 변기 물을 절약할 수 있답니다.

 

변기 뒤편에 뚜겅을 열면 물이 차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버튼을 누를 때마다 차 있는 물들이 모두 빠져나가고 빈 공간만큼 물이 차는 원리입니다. 이 때, 벽돌 2개 정도 넣으면 절반의 공간만 물이 차고 빠지게 되는데, 벽돌 1장당 하루에 1L 이상의 물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절반 정도의 물을 사용해도 볼 일을 보는데 전혀 문제가 없을 뿐더러 실천 방법도 매우 간편하기 때문에 변기 뒤편에 벽돌을 넣어서 사용하는 것을 강력 추천드려요! ​(벽돌을 구하기 어렵다면 다 쓴 유리병 등에 물을 채워 넣어두는 것도 좋습니다)

 


 

욕실 화장실

.

.

.

사실 자원에 '물'만 있는 것은 아니랍니다.

오늘은 물 절약 방법을 추천드렸지만,

여러가지의 자원 부족 문제들이 존재하고

그에 따른 해결 방법도 다양해요!

연세대학교 고등교육혁신원

2020 워크스테이션 Public Value Learning

  • Facebook
  •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