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번을 선택한 당신, 평소에 실천은 어려워도

지구를 “우려하는 마음”은 항상 갖고 있는 사람이군요! 

지구온난화 해결에 관심이 있지만 주변 환경의 한계 및 여러 상황으로 인해 

직접 실천하는 것을 어렵게 느꼈던 당신에게 추천하고 싶은 환경 보호 활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Vegetables in Paper Bags

1. 종량제 봉투에 물건을 담은 후

재활용하는 것은 어떤가요?

시장이나 마트를 자주가는 것도 아닌데, 장바구니를 마련하기 번거롭다면! 일회용 봉투가 아닌 종량제 봉투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일회용 봉투는 재활용이 어려운 반면 종량제 봉투는 가정에서 발생한 쓰레기를 버리는 용으로 재사용가능하기 때문에 쓰레기 배출량을 조금 더 줄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서울시는 2020년부터 조량제봉투를 친환경 봉투를 전환하는데 힘들쓰고 있는데요! 친환경 봉투는 제작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량이 일반 봉투보다 훨씬 낮아 종량제 봉투를 사용할 경우 지구온난화를 막는데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 종량제 봉투는 유료로 꾸준히 구매해야하는 생필품이므로 장을 보는 김에 함께 구매한다면 소소한 지출도 절약할 수 있지 않을까요?

2. 새 용기NO!

​리필 제품의 습관화

일회용기에 담긴 샴푸나 세제, 로션 등 액체류를 구매한 후 빈용기는 바로 버리지 말고 재사용해주세요. 해당 용기를 세척해 다른 용도로 재활용 해도 좋고, 필요한 용품의 리필만 구매하여 쓰던 용기에 다시 채워 사용할 수 있답니다.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용기는 쉽게 닳지 않을 뿐더러 용기와 함께 구매하는 것 보다 리필만 구매하는 방법이 경제적으로도 훨씬 이득이랍니다!

사소해보이지만 새 용기 구매를 줄여 일회용기에 대한 수요가 사회 전반적으로 줄어든다면 당연히 대기업과 공장에서 공급을 줄이게 되겠죠? 우리의 작은 실천이 가져올 나비효과를 믿어보아요:)

꿀 단지
종이 더미

3. ​이면지를​ 적극 활용해볼까요?

우리나라의 일년 간 종이 사용량을 나무로 환산하면 약 2억 4000만 그루입니다. 플라스틱 대신 종이가 쓰이는 곳이 많긴 하지만, 종이 역시 완벽한 친환경 제품은 아닙니다. A4용지 한장을 만들기 위해 10L의 물과 2.88g의 탄소가 발생하는데, 이런 종이를 우리는 일년 간 1인단 191kg씩 사용한다고 합니다. 종이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한 사람이 연간 1914l의 물을 사용하고 551g의 유발하는 셈이죠! 따라서 종이는 가장 에너지 소모가 큰 산업 중 하나입니다.

물론 모든 생활을 디지털 기기로 대체할 수 없고, 공부나 독서 등 종이 사용이 필수인 영역은 분명 존재합니다. 이에 한 번 쓴 종이는 꼭 뒤집어서 재활용하고, 재활용지(갱지)로 만들어진 노트를 구매하고 사용하는 것은 어떤가요?

.

.

.

일회용품을 재활용하는 것에 익숙해졌다면,

더 오래,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는

다회용기로 대체해보는 것은 어떤가요?

경제적인 방법으로 환경까지 지킬 수 있답니다!